무제 문서
협회소개 시기능훈련소개 가입문의 기부 login
무제 문서
한국시기능훈련교육협회
 
시기능전문가찾기
검색
 
무제 문서
   
 
시기능훈련 공익홍보
    협회소개
    시기능과 학습
    언론보도자료
    공익홍보 동영상
    시기능과 학습의 달 캠페인


무제 문서
 
회원
 
 
 
행사일정
2017-01-09
저시력학생 시기능훈련 바우처
자세히보기
행사일정모두보기
 
 

 

 

 

 
>시기능훈련 공익홍보 > 시기능과 학습의 달 캠페인 > 시기능과 학습의 달 캠페인
시기능과 학습의 달 캠페인
페이스북 트위터 주소복사


     

 

 

 

8월은 시기능과 학습의 달

국제행동발달검안협회인 COVD에서는 8월을 어린이의 시기능과 학습의 달로 정하고 공익홍보활동을 해오고 있다. 이 캠페인의 목표는 부모와 교육자에게 시기능과 학습 사이의 중요한 연관성을 알리기 위한 것이다. 우리 협회도 COVD와 뜻을 같이하여 국내에서 이 캠페인을 이어가고 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읽기나 학습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에게 그 해답을 제공하고자 한다.

 

학습과 관련된 시기능이상, 공익홍보기사(클릭) (COVD 제공)

 

당신의 자녀가 읽기와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시기능이상 때문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어린이의 시기능과 학습의 달 캠페인을 통해 시기능과 학습 사이의 중대한 연결을 학부모에 알린다.

 

8월을 맞이하여 어린이의 시기능과 학습의 달을 자축하면서 성적이 어떻게 시기능과 관련이 되는지 조명하였다.

 

학령기 어린이가 읽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시기능이상이 원인일 수 있다.

 

학습장애로 오인되고 있는 시기능이상

 

 

시기능이상이 학습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이유

"유치원 어린이와 초등학교 어린이의 25%는 학습에 지장을 미칠 정도의 심각한 시기능이상이 있다 - 미국 공중보건협회 American Public Health Association 


"
발견되지 않은 시기능이상이 있을 때, 대부분의 어린이는 불가피하게 읽기나 학습활동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어린이는 학습활동에서 피로나 안절부절, 좌절감을 나타내며, 이런 특징으로 인해 난독증이나 학습장애로 오진되기도 한다. - 미국 옵토메트리협회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

 

학습장애를 가진 어린이의 80%가 발견되지 않은 시기능이상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미국 시기능 위원회 Vision Council of America 


"
어린이의 시기능이상에 대한 조기발견과 조기교정은 취학준비와 학교교육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전문가에 의한 시기능평가는 단순한 시력검사로 대체할 수 없다. 포괄적인 눈검사와 시기능평가는 학교에 입학하는 모든 어린이에게 대단히 중요하다. 그리고 학령기 동안 정기적으로 건강한 눈과 성공적인 학습활동을 위해 필수적인 시기능기술이 있는지 평가받아야 한다. - 2005년 국가 PTA 정책서, 종합건강 프로그램 중 일부 National PTA Policy Statement 2005, Elements of Comprehensive Health Programs 


"
시기능이상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학습장애를 방지하는데 필수적이고, 경우에 따라 아이들의 심각한 시각장애를 예방에도 대단히 중요하다." - Ned Calonge, MD, MPH, 콜로라도 공중보건환경 위원회 위원장  


"540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3년간의 연구에서 시지각 및 안구운동이상이 있는 어린이들은 표준학습평가에서 저조한 결과를 보였다." - Dr, Lynn Hellerstein, FAAO, FCOVD, COVD전회장.

 

 

시기능은 '1,0 시력' 그 이상이다.

안타깝게도, 부모와 교육자들은 종종 어린이가 학교시력검사에서 통과하면 시기능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잘못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 실시하는 시력검사는 단지 원거리를 얼마나 잘 볼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사실, 성공적인 읽기와 학습에 필요한 시기능기술은 훨씬 더 복잡하다. 1.0 시력을 가진 어린이라도 여전히 시기능이상이 있을 수 있다.

 

시기능은 20가지 이상의 시능력과 뇌로 통하는 모든 신경경로의 65% 이상을 포함하는 복잡한 과정이다. 네 명의 어린이 중에서 한 명은 학습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발견되지 않은 시기능이상을 가지고 있고, 이로 인해 학습문제나 행동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기능이상이 있는 어린이들은 다른 어린이들도 모두 자신과 같은 식으로 보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증상을 호소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흔히 학습과 관련된 시기능이상이 있는 어린이는 뛰어난 구두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모와 교육자는 어린이가 게으르거나 주의력결핍/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또는 학습장애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이러한 유사한 증상을 보이더라도 실제 학습문제나 행동문제를 일으키는 기저원인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번호 제목 등록일
1   시기능과 학습의 달 캠페인 2015-02-11
제목+내용
 1 
 
 
  무제 문서
로고  

copyright 사단법인 한국시기능훈련교육협회. all rights reserved.
고유번호 :
607-82-14602 주소 : 부산시 동래구 충렬대로 428번길 27(안락동) Tel : 070-8274-3280 FAX : 051-528-2014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의 허가없는 사용은 법률적 처벌을 받게됨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