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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발달과정을 통해 어린이의 시기능이 제 시기에 건강하게 발달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출생에서 생후 6개월까지

배로 누워있는 시간이 많다.

고개를 돌려 위아래, 좌우, 원근거리의 물체를 따라본다.

아기 옆에서 종이를 구기는 등의 잡음을 만들면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몸을 돌린다.

빈번하게 신체 자세를 바꾸어 시계를 변화시킨다.

트램펄린 침대위에서 두 손으로 신체를 지지하면서 균형을 유지한다.

다양한 종류의 소리 나는 인형을 만지거나 잡거나 소리를 듣도록 하고, 시각과 청각을 이용하여 인형을 찾도록 한다.

 

생후 6개월에서 12개월까지

배밀이와 기어 다니는 시간이 많다.

잡고, 구르고, 집고, 밀고, 당기고, 두드리고, 던지고, 비틀고, 키고 끌 수 있는 다양한 장난감 놀이를 한다.

숟가락을 사용하여 용기를 채우고 비우는 놀이를 한다.

천천히 구르는 공을 따라가서 잡도록 한다.

옷이나 음식, 장난감, 아기에 대한 단어와 간단한 문장을 구사한다.

숨기고 찾는 놀이를 한다.

혼자서 앉을 수 있다(8개월).

 

생후 12개월에서 18개월까지

활동이나 물체에 대해 명칭을 사용하고, 언어가 빠르게 발달한다.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용기에 물이나 모래를 채우고 비우는 놀이를 한다.

큰 종이에 크레용으로 자유롭게 그리기놀이를 한다.

입체 상자나 입체 기구에 다양한 형상의 조각을 끼우거나 빼고, 맞추는 놀이를 한다.

전화기나 동물, 사람 형상의 인형으로 연극놀이를 한다.

 

생후 18개월에서 2세까지

고층건물이나 탑 쌓는 놀이를 한다.

장난감을 조립하거나 분리하고, 물을 따르고, 경첩을 끼우고, 소꿉놀이를 한다.

동화를 들려주거나 어떤 물체나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때 그것을 상상할 수 있다.

바퀴가 4개 달린 장난감 자동차를 타고 다닌다.

집안의 모든 가구나 베개 등을 가지고 장애물 놀이를 한다.

2세에서 3세까지

달리기, 재주넘기, 오르기를 한다.

종이위에 크레용으로 간단하고 단순한 유형의 그림을 그린다.

인형놀이나 혼자서 옷 입기가 가능하고 어떤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다.

물건이나 색깔을 구분할 수 있다.

한 번에 한명의 친구와 놀이할 수 있는 사회성이 발달한다.

 

3세에서 4세까지

물건을 던지거나 피하고, 코너에서 몸을 잘 돌릴 수 있다.

소그룹에서 잘 어울려서 놀 수 있다.

조작이 가능한 물건이나, 퍼즐, 숨은그림찾기, 같은 것과 다른 것을 구별할 수 있는 놀이를 권장한다.

그림그리기, 색칠놀이, 지점토나 밀가루 반죽을 사용한 놀이를 권장한다.

책을 많이 읽어주고 이야기도 많이 들려준다.

 

4세에서 그 이후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쉼 없이 이야기한다.

지적발달이 빠르게 성장한다.

소근육 운동기술이 지속적으로 발달한다.

 

 

생후 1개월에서 12개월까지 시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방법

신생아는 태어나면서 완전한 시기능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다. 아기가 성장하면서 주시하고, 만지고, 탐험하는 등의 학습과정을 통해 좋은 시기능이 발달한다. 아기의 시기능이 잘 발달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시기능발달을 위한 학습과정을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생후 1개월

양안의 시기능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좌우측으로 번갈아 가면서 수유를 하거나 안도록 한다. 아기를 침대에 눕힐 때 어느 한 방향으로만 눕히지 않도록 한다. 또한 아기침대 위치를 주기적으로 바꾸어주어 아기가 다양한 주시방향에서 세상을 보도록 한다. 침대모빌을 달아주고, 모빌의 위치도 자주 바꾸어준다.

 

생후 2개월

아기가 손으로 탐험할 수 있는 다양한 자극을 제공한다. 다양한 종류의 촉감이나 크기, 무게, 형태를 가진 물건을 사용한다. 가벼운 딸랑이를 아기의 손에 쥐어주고 흔들 수 있도록 돕는다.

 

생후 4개월

아기가 손으로 분유병을 잡을 수 있도록 돕는다. 아기의 손과 입으로 탐험할 수 있도록 깨끗하고 부드러운 물건을 준다. 마주보고 노래를 부르며 손뼉 치는 놀이를 시작한다.

 

생후 6개월

시기억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까꿍놀이를 한다. 아기가 모빌을 건드리면 움직일 수 있도록 아기의 팔 길이 내에 모빌을 달아준다. 아기의 신발에 방울을 달아주어 소리와 움직임으로 자신의 신체를 인지하도록 한다. 전문가에게 첫 번째 시기능검사를 해야 하는 시기이다.

 

생후 8개월

아기에게 대화를 자주하여 아기가 단어와 경험을 연관시킬 수 있도록 한다. 팔이 닿을 정도의 높은 곳에 물건을 올려놓고, 아기가 팔을 뻗쳐서 물건을 바닥으로 떨어지도록 한다.

 

생후 10-12개월

너무 성급하게 걸음걸이를 재촉하지 않는다. 양 손과 양 무릎으로 기어 다니는 과정은 신체협응력 발달뿐만 아니라 두 눈의 협응력 발달에도 매우 중요하다.

 

 



번호 제목 등록일
1   어린이 발달단계 2015-02-02
제목+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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