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문서
협회소개 시기능훈련소개 가입문의 기부 login
무제 문서
한국시기능훈련교육협회
 
시기능전문가찾기
검색
 
무제 문서
   
 
어린이와부모
    시기능과 학습
    시기능훈련 소개
    학부모 자원센터
    시기능훈련 관련 사이트
    시기능훈련 연구자료
    시기능상태
    시기능과 학습의 달 캠페인
    성인을 위한 시기능훈련


무제 문서
 
회원
 
 
 
행사일정
2017-01-09
저시력학생 시기능훈련 바우처
자세히보기
행사일정모두보기
 
 

 

 

 

 
> 어린이와부모 > 시기능과 학습의 달 캠페인 > 시기능과 학습의 달 캠페인
시기능과 학습의 달 캠페인
페이스북 트위터 주소복사


     

 

 

 

시기능이상으로 인해 학습에 어떤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가?

학습은 다양하고 복잡한 요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고, 그 중에서 시각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학습장애와 관련된 많은 증상과 징후, 문제행동은 시기능이상에 의해 유발된 것과 유사하다. 이 때문에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전문적인 평가에서 포괄적인 시기능평가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중요한 이유이다.

 

시기능평가 전문가와 상담할 때 다음의 시기능이상 선별도구를 미리 프린트하여 준비하거나, 자녀의 담임선생님에게 교실에서 관찰되는 징후나 행동을 확인하도록 해주면 학교와 집에서의 상태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

 

 

 

증상

예상되는 시기능이상

흐린 시력

눈을 자주 비빔

눈을 찌푸림

근시

원시

난시

한쪽 눈을 감거나 가림

가끔씩 두 개로 보임

눈을 자주 비빔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짧음

독해력이 떨어짐

안구협응이상 (두 눈을 동시에 효과적으로 협응하는 것이 어려움)

물체를 매우 가까이에서 잡음

흐린 시력

독해력이 떨어짐

눈의 피로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짧음

책을 읽을 때 두통이 있음

안구초점이상 (초점을 선명하게 유지하거나 서로 다른 거리마다 초점을 선명하게 만드는 것이 어려움)

책을 읽을 때 머리를 과다하게 움직임

책을 읽을 때 읽던 위치를 놓치거나 줄을 건너뜀

책을 읽을 때 읽던 위치를 놓치지 않기 위해 손가락을 사용함

독해력이 떨어짐

주의집중 시간이 짧음

안구추적이상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눈을 부드럽고 정확하게 이동하는 것이 어려움)

유사한 철자로 시작되는 단어구별이 어려움.

문자나 단어, 간단한 모양이나 형태를 인식하는데 어려움

중요하지 않은 사소한 내용으로부터 중요한 요지를 구별하는데 어려움

크기나 규모, 위치에 대한 기본 수학개념 학습에 어려움

시각형태인지이상 (크기나 모양, 형태 차이에 대한 구별이 어려움)

 

읽은 내용을 시각화하는데 어려움: 독해력이 떨어짐

철자를 익히는데 어려움

수학개념을 익히는데 어려움

시각적으로 제시한 물체를 상기하는데 어려움

 

시각기억이상 (본 것을 기억하거나 이해하는데 어려움)

 

필체나 그림이 단정하지 못함

글씨를 공책 줄에 맞추어 쓰는데 어려움

칠판의 글씨를 공책에 옮겨 쓰는데 어려움

구두로는 응답을 하지만 글로 응답하는데 어려움

시각운동통합이상 (시각적 상을 글씨나 그림으로 처리하거나 재생산하는데 어려움)

오른쪽과 왼쪽 개념을 익히는데 어려움

글자나 단어를 거꾸로 쓰거나 읽음

글자나 숫자를 쓰거나 기억하는데 어려움

편측성 laterality과 방향성 directionality 어려움 (좌우측 인식에 대한 발달이 저조함)

 

시기능이상이 의심되는 경우

빈번한 두통이나 눈의 피로

특히 독서나 근거리 작업 후에 발생하는 원거리나 근거리에서의 흐린 시력

근거리 작업이나 기타 시각적으로 요구되는 업무를 회피

깊이감 인지가 어려움

눈이 안이나 밖으로 또는 위나 아래 방향으로 돌아감

한쪽 눈을 감거나 가리는 경향이 있거나 양안의 시력 차이가 큼

두 개로 보임

눈과 손의 협응력이 저조함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보기 어려움

어지럼증이나 차멀미

 

학업수행능력이상

독해력이 떨어짐

칠판글씨나 책글씨를 공책에 옮겨 쓰는데 어려움

책을 읽을 때 읽던 위치를 놓치거나 반복해서 읽거나 단어를 빠뜨리고 읽음

원거리에서 근거리 또는 근거리에서 원거리를 주시할 때 초점을 변화시키는 것이 어려움

책을 읽거나 글씨를 쓸 때 자세가 바르지 않음

필체가 좋지 않음

구두 질문에 응답할 수 있지만, 글로 쓰인 동일한 질문에 응답하는데 어려움

문자와 단어를 거꾸로 쓰거나 읽음

크기나 형태를 판단하는데 어려움

 

시기능이상 여부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시기능이상과 관련된 증상이 있거나 어린이의 학업수행능력이 자신의 잠재력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포괄적인 시기능기술을 평가받기를 권장한다. 이와 같은 시기능이상의 대부분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시력검사나 정기적인 건강검진에서 제한적으로 실시하는 시기능평가에서는 발견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 학습과 관련된 시기능이상에 대한 평가와 교정에 지식과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당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찾아 상담하기 바란다.

 



번호 제목 등록일
3   시기능이상으로 인해 학습에 어떤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가? 2015-09-24
2   학습과 관련된 시기능이상 2015-09-24
1   시기능과 학습의 달 캠페인 2015-02-02
제목+내용
 1 
 
 
  무제 문서
로고  

copyright 사단법인 한국시기능훈련교육협회. all rights reserved.
고유번호 :
607-82-14602 주소 : 부산시 동래구 충렬대로 428번길 27(안락동) Tel : 070-8274-3280 FAX : 051-528-2014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의 허가없는 사용은 법률적 처벌을 받게됨을 알려드립니다.